top of page
  • 작성자 사진Manager

고려거란전쟁 다시보기 및 정보

고려거란 전쟁 드라마 소개

고려와 거란의 갈등과 전쟁을 그린 이 대하드라마는 2023년 11월 11일부터 2024년 3월 10일까지 방영되었으며, KBS의 34번째 대하드라마로 기록됩니다. 드라마는 1009년 고려 목종 12년/현종 원년부터 강감찬이 사직하는 1020년 고려 현종 11년까지의 이야기를 다루며, 주된 무대는 한반도의 개경과 서경, 그리고 거란의 수도 상경 임황부입니다. 이 드라마는 거란과의 여러 전쟁 중 제2차 및 제3차 여요전쟁을 배경으로 하며, 고려의 승리와 그 의미를 재조명합니다.


드라마 줄거리

고려와 거란제국 간의 26년 간의 긴 전쟁을 다루는 이 드라마는, 당대 최강국이었던 거란과 신생국 고려 간의 치열한 전투와 그 속에서 드러나는 영웅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여섯 차례에 걸친 거란의 침략에도 불구하고 고려는 굴복하지 않았으며, 강감찬의 귀주대첩을 통해 거란군을 전멸시켜 전쟁을 종결지었습니다. 이 드라마는 단순한 승리의 이야기를 넘어, 전쟁을 통해 고려가 이룩한 것과 현재 대한민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등장인물 소개

현종 (顯宗)

  • 연기: 김동준 (아역: 유지완)

  • 소개: 운명의 저주를 짊어진 어린 황제. 거란의 침략에 맞서 고려의 번영을 이룩하며 진정한 리더십을 발휘합니다. 승려의 삶을 살던 중 반란을 통해 황제의 자리에 오르며, 거란군의 침략에 맞서 개경을 떠나야 했던 고난의 시기를 겪습니다.

강감찬 (姜邯贊)

  • 연기: 최수종

  • 소개: 고집 센 노인 문관으로, 고려의 운명을 걸고 마지막 전투에서 승리를 이끕니다. 거란의 침략 소식에도 불구하고 항복 대신 승리를 위한 방도를 모색하며 황제 현종을 지지합니다.

양규 (楊規)

  • 연기: 지승현

  • 소개: 흥화진의 늑대로 불리며, 3만 고려인 포로를 구출한 영웅입니다. 거란군이 압록강을 건너 고려에 침입했을 때, 양규는 흥화진에서 막중한 책무를 가지고 맞서 싸웁니다. 거란군이 흥화진을 포기하고 남쪽으로 진군할 때까지 성을 지키며 고려의 승리를 위해 기여합니다.


고려거란 전쟁의 역사적 의미와 현대 사회에 대한 메시지

고려거란 전쟁 드라마는 단순한 역사적 사건의 재현을 넘어서, 그 속에 담긴 깊은 역사적 의미와 현대 사회에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이 전쟁은 고려가 외세의 침략에 맞서 싸우며 독립성을 유지하고 국가의 정체성을 확립한 중요한 시기를 나타냅니다. 강감찬과 같은 영웅들의 리더십과 희생은 고려를 하나로 결속 시켰으며, 이는 오늘날 대한민국의 기틀이 되었습니다.


이 드라마는 과거의 승리가 단순한 군사적 성과를 넘어, 평화와 번영을 이루기 위한 공동체의 단결과 희생, 리더십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또한, 현대 사회에 있어서도 이러한 가치들이 여전히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며,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게 합니다.


“고려의 영웅들이 보여준 결단과 희생은 오늘날 우리에게 어떤 의미일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으며, 이 드라마는 단순히 과거를 회상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를 위한 교훈과 영감을 제공합니다. 고려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현재의 도전과 과제에 대응하는 방법, 공동체를 보호하고 발전시키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 드라마는 고려가 거란의 위협을 이겨내고 동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을 이룩한 방식을 통해, 현대 사회가 직면한 도전에 대응하고, 공동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데 필요한 리더십과 희생, 단결의 가치를 재확인시켜 줍니다. 이는 고려-거란 전쟁을 다룬 이 드라마가 단순한 역사 드라마를 넘어, 현대 사회에 전달하고자 하는 깊은 메시지를 담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고려거란전쟁

조회수 177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